셀프세차 창업 장점


01. 자동차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됨에 따라 고객이 직접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더 세밀하고 깨끗하게 자신의 차를 관리할 수 있는 셀프세차장을 이용하는 추세이다.


02. 특별한 기술이나 노하우 없이도 최소 인력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하고 POS 등등 IT기술의 접목으로 무인운영화도 가능하다.


03. 타업종에 비하여 수익률이 높고 용품판매, 카센터, 카페, 오락실 등등 문화공간 시설 등을 겸하면 고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04. 정상적인 품질의 제품으로 제작된 기계 장비라면 사용기간 대비 유지보수 비용이 극히 저렴하다.











창업시 체크사항

사업부지 임대차시 체크

최대 임대 기간 확보, 주위 상권 대비 임대료 분석, 개발분담금 유무 확인, 고객 접근성 확보, 인허가 가능 여부 확인

입지 조건 체크

주거지역과 5~10분 거리가 유리, 차량 정체가 적은 곳,
소음 민원이 적은 곳, 대기차량 수용 가능한 곳,
차량 접근성이 용이한 곳, 이면도로를 낀 코너가 최적

인허가 체크

토지 이용 계획 확인원 열람
계약 전 인허가 가능 여부 필수 확인

시공부품 선택 체크

가격보다 고성능 및 신뢰성 있는 부품 선택,
내구성 및 호환성 고려 사후 A/S 가능한 부품 선택

업체 선택 체크

전체 실적 평가가 우수한 업체 신뢰성 검증된 업체,
정품 사용 업체

유지관리

유지관리 서비스는 고객지원 담당자가 고객과 소통하며
엄격하게 관리

Service

셀프 세차장의 변화추세

1. 300평 ~ 1,000평 이상 대형화 추세이다

2. 사계절 24시간 이용 가능한 건물 내부에 세차 시설을 하는 추세이다.

3. 고객은 니즈에 맞는 다양한 첨단 셀프세차장비를 도입하는 추세이다.
   (셀프세차, 스노우폼세차, 발수코팅세차, 노브러쉬 자동세차)

4. 카페, 카센터, 오락실 등 부대시설을 투자로 부가수익을 상출하여 가는 추세이다.

5. 대중들이 세차문화를 즐기는 장소로 탈바꿈 되고 있다.

Service

세차장 개설 절차

01. 허가 조건


   부지 임대시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그 부지에 세차장 허가가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간단한 확인 방법으로는 첫째, 각 관할 관청(시청, 군청, 구청 등)에서 그 지번의 토지이용 계획 확인원(도시 계획 확인원)을 떼서 건축과 또는 허가계에 세차장 허가가 날 수 있는지
   문의하면 즉석에서 답을 구할 수 있다.



** 각 지역의 조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아래의 표를 참조 **
지 역 별 주 거 지 역 상 업 지 역 공 업 지 역 녹 지 지 역
전용 일반 중심 일반 근린 전용 일반 보존 생산 자연
X 1종 2종 3종 X X

* 비고 / ○ : 허가가능 / X : 허가불가 / △ : 조건부허가(조례에 따라 조건변동이 심함)

 

지 구 별 풍치 주차 정비 미관1 미관2 미관3 미관4 미관5 아파트
X X X

* 비고 / ○ : 허가가능 / X : 허가불가 / △ : 조건부허가(조례에 따라 조건변동이 심함)


    그 이후는 지적도 사본을 첨부하여 시공업체와 상담하도록 한다.
    간혹 허가가 날 수도 또는 안 날수도 있는 관청 담당자의 해석이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문 업체의 경험 또는 사례로 풀어 나가는 경우도 있으니 쉽게 포기하지 말고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




02. 타 법률 저촉 여부

    학교 정문으로부터 50m 이내에는 세차 시설이 불가합니다.
    학교 경계선으로부터 200m 이내에는 교육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 합니다.




03. 주유소 내 허가 조건

    주유소 내 편의시설 설치 및 현대화지침‘87. 4.9 내무부 재정에 의거하여 주유소 내 상수원 보호구역등 환경법에 저촉되지 않는 한 허가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각 지방의회 조례에 따라 허가 여부가 상이)





04.기계 및 공사 시공업체 선택시 유의사항


    - 기계적인 장ㆍ단점을 꼼꼼히 비교 검토한다.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이라 할지라도 원가 및 성능의 차이는 심지어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
     각 부분품을 정품을 사용했는지, 내구성은 뛰어난지, 추후 타 업체 부품과의 호환성은 어떠한지, 부품공급은 꾸준히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다고 국산부품만을 사용하는 것도 가격이 싼 반면에 내구성이나 에러율 등에서 자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직은 국내 실정이 고압펌프 등의 생산이 어려우며 수입품에 의존하고 기타 관련 부분품들도 수입품에 비해 질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실정이다.

    - 업체의 신뢰성 검토

     가장 좋은 업체 선호도 파악 방법은 역시 그 업체가 시공한 실제운영 사업주의 경험담을 들어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주의할 것은 간혹 업체와 사업주간의 영업소개비 등의 내부거래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한 업소만 방문하는 것은 금물.
     업체가 우리지역 내에 또 가까이 있다고 무조건 선호하다가는 역시 위험하다.
     모든 세차기 업체가 전국을 상대하므로 같은 지역에 본사가 있는데도 A/S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그 업체의 경영마인드가 사후 관리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영업할 때의 마음 그대로 사후관리까지 최선을 다하는 정신, 영리를 떠나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이 아쉽다.

    - 기계와 업체 검토가 끝나면 가격(견적서)을 비교 검토한다.

     업체의 동일한 기계가격이 고객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하는 경우가 많다.
     바가지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조건 싸다고 선택하다가는 더 큰 손실이 우려된다.
     특히, 전략적으로 초저가의 가격으로 공사계약 후 공사를 진행하면서 추가공사 요금 명목으로 보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그러므로 계약 시 기계사양과 공사범위에 대한 상세한 견적서를 첨부 날인하여 계약하도록 한다.

    - 계약체결은 반드시 본사와 하도록 한다.